애드센스(AdSense)는 구글의 광고 플랫폼으로,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소유자가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동안, 무효클릭과 유효클릭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1. 무효클릭(Invalid Clicks)
무효클릭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 중에서 광고 게재자나 광고주의 이익을 제공하지 않거나 부정한 목적을 가지고 발생하는 클릭입니다. 이는 규정을 위반하는 클릭으로 간주되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광고 게재자가 자신의 광고를 의도적으로 클릭하는 경우.
- 광고 게재자가 친구, 가족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광고 클릭을 요청하거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경우.
- 자동화된 클릭 또는 봇을 사용하여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 클릭 사기(Click fraud) 시도로 인해 발생하는 클릭.
2. 유효클릭(Valid Clicks)이 무효클릭이 되는 경우
유효클릭은 애드센스 광고를 정당한 이유로 클릭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유효클릭은 실제로 광고를 보고 흥미를 갖고 클릭한 실제 사용자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보다가 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클릭하는 경우.
- 위의 말에는 약간의 트릭이 숨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스팅 페이지에 여러 개의 광고가 실립니다. 적게는 1개 많게는 10개 이상의 광고도 노출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10개 이상의 광고가 있을 경우 관심 가는 광고를 한 개 클릭하였다면 이는 게재자에게 수입이 될 수 있으나, 10개의 광고를 사용자가 모두 원하는 광고이지만 그중 5개를 클릭했다면 무효클릭이 됩니다. 광고주는 공짜로 광고를 하게 된 것이지요. 유효클릭이 순간 무효클릭으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 사용자가 광고와 관련된 제품, 서비스 또는 정보에 관심을 가지고 클릭하는 경우.
- 위의 말에는 보통 내가 웹검색을 이용해 찾아보던 상품이나 관심 있는 주제의 광고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트릭이 있습니다.
예) 사용자가 더위를 많이 타서 시원한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검색하다, 시원한 쿨매트에 관심이 생겨 검색 중 포스팅페이지에 쿨매트의 정보를 찾았습니다. 사용자가 쿨매트에 관심이 있어서 정보를 찾게 되었으니 광고가 표시가 되거나 광고주가 광고를 넣기 전이라면 아직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애드센스의 광고는 사용자 기반으로 광고가 나오는데요 문제는 전혀 찾아보지 않았던 시원함과 관계가 없는 로또복권과 같은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수익이 감소되거나 인정하지 않거나 수익이 <0.01입니다. 무조건 클릭이 되었다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 또한 광고주는 공짜 광고를 하게 된 셈이지요.
- 위의 말에는 보통 내가 웹검색을 이용해 찾아보던 상품이나 관심 있는 주제의 광고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트릭이 있습니다.
- 정당한 검색 결과로써 광고가 표시되고 사용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 위의 말에는 애드센스의 광고는 사용자 기반으로 광고가 나오는데요 문제는 전혀 찾아보지 않았던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수익이 감소하거나 인정하지 않거나 수익이 <0.01입니다. 아마 초기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게 되면 하루수입에 0.01부터 0.04등 많이 보셨을 겁니다. 포스팅한 글에 광고주가 광고를 붙이거나, 광고주가 광고를 생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입이 나지 않는 것이지요! 보통은 맞춤광고가 되었을 경우 광고비가 높게 책정됩니다. 막 포스팅한 게시물의 경우 0.2에서 0.4 정도 발생하지만 맞춤형으로 매칭 시에는 0.4에서 0.7도 나옵니다. 한 번에 가장 높았던 적도 있는데 1.4인 적도 있습니다. 그건 사용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 애드고시를 통과하시고 얼마 되지 않아 광고의 개수가 적을 때는 포럼을 이용하여 맞구독 또는 인사글 등으로 방문자를 늘리신다면 새로운 광고가 하루에 30~40개씩 늘어나는 걸 보시게 될 것입니다. 천 개 이상의 광고가 금방 쌓이게 됩니다. 초보때 받는 로또광고보다는 훨씬 많게 되지요.
- 위의 말에는 애드센스의 광고는 사용자 기반으로 광고가 나오는데요 문제는 전혀 찾아보지 않았던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수익이 감소하거나 인정하지 않거나 수익이 <0.01입니다. 아마 초기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게 되면 하루수입에 0.01부터 0.04등 많이 보셨을 겁니다. 포스팅한 글에 광고주가 광고를 붙이거나, 광고주가 광고를 생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입이 나지 않는 것이지요! 보통은 맞춤광고가 되었을 경우 광고비가 높게 책정됩니다. 막 포스팅한 게시물의 경우 0.2에서 0.4 정도 발생하지만 맞춤형으로 매칭 시에는 0.4에서 0.7도 나옵니다. 한 번에 가장 높았던 적도 있는데 1.4인 적도 있습니다. 그건 사용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유효클릭이 한순간 무효클릭이 되고 광고주는 무료광고를 하게 되는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제가 글을 잘 쓰진 못하지만 <0.01을 볼 때마다 안타깝습니다. <0.01도 안주는 광고주도 있답니다. 저것도 무효라고 하면서 안 주거나 무효처리 하는 것이겠지요. 저의 포스팅에도 물론 적지 않은 광고의 개수가 나오지만, 한 페이지에 여러 번 클릭하게 될 광고가 많다는 이야기 일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저는 제광고가 어떻게 나오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무엇을 뺄지 무엇을 수정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무효클릭이 더 심하게 발생하게 되는 이유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3. 유효가 무효가 되는 순간
관심 가는 광고가 많아서 클릭 횟수가 한 개의 페이지에서 2번이 넘어가면 광고게재자의 수입은 <0.01이 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것 또한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겠지요 그럼요! 광고(주님)! 이시니까요! 사용자 여러분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광고(주님)는 계속 공짜광고를 하게 됩니다.
4. 결론
애드센스에서는 무효클릭을 감지하고 이에 대한 대응 조치를 취합니다. 무효클릭은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하며, 이로 인해 계정이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게재자는 유효한 광고 클릭을 촉진하고 무효클릭을 피하기 위해 광고 게재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